현대 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 및 의의

The Types of Expression and Meanings of Calligraphy Appearing in Modern Fashion

Article information

Hum. Ecol. Res. 2014;52(1):21-31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4 February 28
doi : https://doi.org/10.6115/fer.2014.52.1.21
1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Center for Beautiful Ag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양선미1, 권기영,1,2
1경북대학교 의류학과
2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연구소
Corresponding Author: Gi Young Kwon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80 Daehak-ro, Buk-gu, Daegu 702-701, Korea   Tel: +82-53-950-6222 Fax: +82-53-950-6219 E-mail: gykwon@knu.ac.kr
This article is a part of Sun Mi Yang’s master’s thesis submitted in 2009.
Received 2013 March 31; Revised 2013 July 24; Accepted 2013 July 30.

Tran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ypes and meanings of calligraphy presented in modern fashion design. Calligraphy refers to beautiful handwriting or fine penmanship in the West, and handwriting with brushstrokes in the East. The expression patterns being used at present can b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Legible calligraphy is focused on readability more than embellishment. Decorative calligraphy places its importance on decoration at the expense of practicality. The third type, harmonious calligraphy, pursues decorativeness and legibility at the same time. Each of these types of calligraphy is expressed in modern fashion with its own purpose: calligraphy for conveying emotional messages, calligraphy as a special brand image, and calligraphy as an expression of formativeness. The first, calligraphy for conveying emotional messages, is used with characters that are familiar to the public. Calligraphy of this type delivers messages confined emotionally to the conscious world, harmonizing calligraphy with words, or expressing readability filled with purity and delight. Second, calligraphy as a special brand image refers to transmitting a distinctive brand image from other companies through employment of a design motive or pattern by expressing the brand logos or names of designers. Third, calligraphy as a expression of formativeness has the function of shaping expressions as motives or patterns, avoiding meanings of words or phrases. It can be represented by the abbreviation or modification of words, or arranging words in different shapes, harmonizing the words with the clothing construction and atmosphere of the other images.

서 론

인간에게는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그 능력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언어’이다. 또한 언어를 시각화시킨 ‘문자’는 정보를 전달하는 기본적 기호체계로서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오늘날 예술적 영역과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15].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문자는 우리의 삶을 기록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으로 보편화되었고, 이러한 일상적 문자기록으로 우리의 문화가 지속되고 있다. 문자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문화를 반영하고 대변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세계화가 된 지금 각 나라의 문화권이 마지막으로 가질 수 있는 고유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문자는 읽히는 것이 아닌 보고, 듣고, 느끼고, 그리고 경험하게 되는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그 역할과 범위가 다양하다[16].

최근 컴퓨터의 보급과 실험적 경향의 타이포그라피가 유행하면서 폰트와 시각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기존 폰트의 일률적 사용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독창성을 가진 폰트나 실험성이 돋보이는 캘리그라피의 사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한국·일본·중국으로 대표되는 한자 문화권에서 특히 두드러진 현상으로서 기존의 그래픽 폰트에서 벗어나 감성적 접근이 가능한 손글씨인 캘리그라피는 획일적이고 기하학적인 디자인의 글자체가 아니라, 불완전한 모습이 어떤 틀에서 벗어나는 자연스러움을 주며 기존의 전자출판의 폰트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함을 강조하고 차별화 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최근 캘리그라피는 조형예술, 디자인의 틀을 넘어 영화, 영상, 문학 등과 적극적으로 결합하여 새로운 미학적 이미지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면 캘리그라피는 영화포스터, 영상, 문학, 옥외 광고 등에 유행처럼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대중들에게 새로운 감성적 표현형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캘리그라피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것은 글자가 가지고 있는 전달기능을 넘어서 예술표현의 기능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복식도 일종의 조형표현의 매체로서 캘리그라피가 지닌 예술적 감각을 접목한 패션이 최근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우리나라의 멋을 의상에 표현해 화제가 되고 있는 디자이너 이상봉은 2005년 파리의 프레타포르테 컬렉션에 손글씨체로 쓰인 훈민정음 글자를 넣은 작품을 발표하여 한글의 아름다움과 예술적 가치를 널리 알렸다[3]. 이외에도 최근 컬렉션에서 캘리그라피를 디자인의 조형요소로 활용한 패션이 많이 선보이고 있으며 이 때 글자가 지닌 정보전달의 기능 및 예술적 가치는 패션디자이너의 가치관이나 미의식을 표현하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이제까지 패션에서 캘리그라피와 관련된 연구는 없는 실정이며, 현재까지 진행된 국내의 선행연구로는 주로 타이포그라피와 관련된 연구[8, 20]및 문자의상 연구[25]가 일부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를 분석하여 문자의 조형적 요소가 패션에서 표현되는 유형 및 의의를 살피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는 개성과 감성을 중요시하는 오늘날의 트렌드 속에서 독창적이고 감각적인 캘리그라피를 중요한 요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이론적 배경으로 캘리그라피의 개념과 역사, 특징 및 표현유형을 고찰하였으며, 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를 표현유형별로 분류한 후 이들 범주화된 표현유형을 토대로 현대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내적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캘리그라피의 개념, 역사, 특징 및 표현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관련된 국내외 이론서 및 단행본, 학회지, 학위논문 등의 문헌자료를 고찰하였으며, 현대 패션에 나타나는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 및 내적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패션전문서적과 관련된 이론서, 패션잡지, 인터넷 자료 및 단행본 등에 있는 2000년 이후의 패션 작품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캘리그라피의 일반적 고찰

1. 캘리그라피의 개념과 역사

1) 캘리그라피의 개념

수천 년 동안 문자의 역사는 곧 인간이 말을 표현하고 기록하기 위한 긴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시작하면서 언어는 소리의 전달을 넘어서 감정을 표현하고, 생활공간이 확대됨에 따라 그 표현방식은 글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인쇄술의 발달 이후에는 사전 편집의 완성으로 인해서 글은 생명력을 잃고 쓰인 글의 개성도 없어지고 철자는 고정화되었다[14]. 이렇게 고정화한 글자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 보는 이로 하여금 아름답고 평화로우면서 환상적인 느낌을 갖게 해 준 것이 바로 캘리그라피이다[19].

캘리그라피(영어, calligraphy; 불어, calligraphic; 독어, kalligraphie)는 아름다운 서체라는 뜻을 지닌 그리스어 칼리그라피아(kalligraphia)에서 유래된 것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아름답게 쓰다의 뜻이다. 어원으로는 kallos(beauty)+graphy인데 kallos는 그리스어로 아름답다, graphy는 서풍, 서법을 뜻한다. 따라서 서양에서의 캘리그라피는 아름다운 손글씨(beautiful-handwriting) 또는 섬세한 펜맨쉽(finepenmanship)을 의미한다[2].

동양에서의 캘리그라피는 서예를 의미한다. 서예와 캘리그라피의 차이점은 캘리그라피는 자유로움이 반영된 글씨라는 점이다. Figure 1의 Hirano Sogen의 작품은 즉흥적인 감정에 의해 작업한 것으로 파괴적인 굵은 선과 거친 느낌의 붓글씨는 역동미를 나타낸다. 이러한 캘리그라피는 활자체인 타이포그라피(typography)와 차이가 있는데, 근본적으로 현재의 타이포그라피는 전통적으로 손으로 써 오던 시대 개념의 기반 위에 발전되어 활자의 형태로 정리된 것으로, 사전적으로는 각기 독립적이고 가독성이 있고 재사용이 가능한 금속조각위에 새겨진 양각의 문자를 통하여 인쇄되는 활판, 활판인쇄를 가리키며, 이러한 인쇄과정을 거쳐서 표현된 결과물까지를 의미한다.

Figure 1.

Hirano Sogen, 2009. Reprinted from http://onhangeul.blog.me/30058928722.

한편 손으로 쓰인 글씨라는 점에서 캘리그라피는 건물벽에 아무렇게나 쓴 글씨나 조잡한 그림을 뜻하는 그라피티와 유사한 점이 있으나[6] 캘리그라피는 글자자체의 조형성을 살리는 데 더 큰 의의를 둔다는 점과 발생배경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즉 그래피티는 정치적, 성적 유머 혹은 자신을 알리기 위해 지금까지 벽을 긁거나 그리거나 함으로써 표시하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억눌린 소외집단들이 이러한 낙서를 통해 그들의 에너지를 분출한 계기가 되었던 점에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다. Figure 2의 Jean Michel Basquiat의 “모나리자”라는 작품은 손글씨로 된 작품의 배경과 함께 원작의 모나리자를 희화화시키고 있다. 여기서 캘리그라피는 작품의 부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작가의 의도나 작품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간접적으로 표현해내며 전체 분위기를 결정짓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같이 캘리그라피는 타이포그라피나 그래피티와 차별성을 가지며 꾸준히 발전해 오고 있다. 또한, 단순히 실용성 위주의 내용을 기록 보존하는 단계를 넘어서 그와 같은 기록을 보다 아름답게 표현하고자 하는 미적 욕구에 의해 자연스럽게 문화 발전과 더불어 보편화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2) 캘리그라피의 역사

캘리그라피의 표현 대상은 문자이며 문자의 기원이 바로 캘리그라피의 기원이 된다. 일반적으로 전통적 캘리그라피는 크게 세 곳에서 발생했다고 알려져 있다. 첫째, 중국과 우리나라, 일본을 포함한 한자문화권이며, 둘째, 기하학적이고 독특한 글자의 조형성을 지닌 아라비아 문화권, 셋째, 로만 글자와 법률, 기독교 문화에 바탕을 둔 서양문화권이다[26]. 각각의 문화권이 독특한 필기도구와 방식으로 발전시킨 것이 오늘날의 캘리그라피인데, 그것을 담아내는 문화적 차이가 각각의 조형과 예술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서양의 알파벳에 대한 기원은 확실치 않으나 이들 설형문자, 상형문자, 선사시대의 기하학적인 기호, 또는 고대 크레타의 그림문자 등이라고 보는 설이 지배적이다[15]. 현재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된 문자의 기록은 우루크(Uruk)시의 글자판들이다. Figure 3의 이 판들은 정연하게 나누어진 칸 안에 여러 가지 재화를 그림문자로 그려 넣고 그 옆에 관련 숫자와 사람 이름들을 새겨 넣어 만든 일람표이다. 기원전 3100년경 제작된 것으로 추측되는 초기 수메르의 상형문자인 이것은 문자의 최초기록이자 캘리그라피의 근원이 된다. 14-16세기의 서유럽 특히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캘리그라피가 나타났는데[4] 중세 이탈리아 문화의 고딕 사조가 퇴조하고 복고적 사조와 자율에 대한 갈망이 캘리그라피를 번성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13].

Figure 3.

Pictogram of Sumer. Reprinted from Meggs [15] with permission.

동양의 문화에 있어서 캘리그라피는 전통적으로 매우 존중되어 오던 예술의 한 형태로서 한자 문화권 안에서는 일찍이 한자를 예술적 감상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글이라는 고유문자가 있으나 15세기에 이르러서야 만들어졌으므로, 그 이전의 우리나라의 캘리그라피 역사는 한자를 대상으로 시작되었다. 한자는 표음문자가 아닌 상형문자의 원형을 그대로 지녀왔고, 붓·먹·종이를 통하여 나타나는 글씨 자체가 벌써 조형적인 요소를 함유하고 있다. 최근 캘리그라피는 상업적인 트레이드 마크 뿐만 아니라 하나의 예술형태로서 새롭게 등장하게 되었으며 스타일과 매체의 폭넓은 다양성을 통해 감성에 호소한다[2].

2. 캘리그라피의 특징

오늘날 캘리그라피는 내용의 전달보다는 붓과 먹 혹은 여러 재료를 통해 어떻게 표현하였느냐에 관한 성과를 더욱 중요시하고 있으며, 단순한 글자를 넘어 디자인된 캘리그라피의 특징은 문자성, 실용성, 예술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11].

1) 문자성

캘리그라피의 근간이 되는 문자는 메시지 전달의 직접적인 장치로서 형태와 소리와 의미로 구성되며, 문자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의 약속이다. 캘리그라피도 마찬가지로 정해진 약속에 따라 획의 수와 조합이 지켜져야 한다. 이것은 캘리그라피의 한계임과 동시에 특성으로 문자가 지닌 상징성을 뜻한다. 한편으로 이러한 특성이 캘리그라피의 표현에 제한을 가져올 수도 있으나, 문자로서의 약속이 지켜지는 한 어떠한 표현도 가능하기 때문에 표현범위는 광범위하다. 예를 들어 한 글자를 표현할 경우 선의 굵기를 다르게 하거나 선을 비뚤비뚤하게 한다거나, 글자 내에서의 공간과 간격을 자유롭게 해도 글자가 가지고 있는 뜻에는 변화가 없다. Figure 4는 국당 조성주의 작품으로서 용(龍)이라는 한자를 선과 획의 조형성을 통해 용이 승천하는 모습으로 형상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Figure 4.

Cho Seung Ju’s Dragon. Reprinted from Park [17].

2) 실용성

문자는 실용적인 목적에 따라 발생하였고, 편리함 위주로 발전해 왔다. 캘리그라피 또한 캘리그라피를 이용했을 경우 가치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느냐 없느냐라고 하는 실용적인 목적에 본질을 두고 있다.

최근 TV나 신문, 잡지 등 여러 매체들을 통하여 감성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된다. 제품의 성능이나 기능만을 생각하던 시대에서 고객의 감성을 많이 중요시하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으며, 생산업체에서는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측면에서 고객의 감성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감성표현을 이용한 감성광고는 복잡하고 다양한 인지과정을 거치지 않고 인간의 정서에 직접 호소함으로써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5]. 책표지에서도 제목을 책의 내용과 어울리는 캘리그라피를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나타내는데, Figure 5는 “떨림”이란 책의 제목을 흔들리게 써서 설레는 사랑이야기를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상품 광고는 친근감과 함께 고객의 주목을 받으며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가져다줌으로써 매출에 기여한다.

Figure 5.

Kang Byung In’s Palpitations (2007), Book cover. Reprinted from http://cafe.naver.com/hanbatdesign/210.

3) 예술성

문자는 추상적 조형예술로서 다른 예술분야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글씨가 예술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뛰어난 조형적 잠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5]. Figure 6의 Ruben Toledo의 작품은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는 다양한 단어들을 인체형태로 표현하여 독창적이면서도 유희적인 이미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캘리그라피의 선과 획이 지닌 여러 가지 조형성을 활용한 것으로 문자의 형태를 시각적 심벌로 간주하고 문자를 다양하게 모으거나 흩어지게 또는 변형함으로써 어떤 시각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캘리그라피는 기본적으로 문자를 매개로 하는 조형 예술로서 작가의 자유로운 개성과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의지가 내재되어 있으며 시적 철학적 분위기를 표현하기도 한다[11].

Figure 6.

Fashion Statement, Ruben Toledo, 1996. Reprinted from Toledo & Martin [21].

3.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

현재 사용되고 있는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장식에 치중되어 글자 원래의 기능이 떨어지는 장식성 캘리그라피와 아름다움보다는 기능적인 면을 더 고려한 가독성 캘리그라피, 그리고 장식성과 가독성이 함께 갖추어진 조화형 캘리그라피이다[7].

1) 장식성 캘리그라피

장식성 캘리그라피는 가독성이 떨어져 읽을 수 없는 단어나 문자의 표현이지만 장식으로 유기적인 곡선을 많이 사용해 아름다움을 가한 것이다. 현대보다는 과거에 주로 많이 사용 되었으며 글자의 기능이 고려되지 않은 캘리그라피이다.

특징은 글자의 조형적 특성을 고려하여 아름다운 조형물로서 표현하는데 있는데, 곡선이 가지는 우아함을 최대한 활용하여 글자의 조형적 특성에 맞게 마음껏 그려낼 수 있다. 반면에 장식성 캘리그라피가 가지는 단점은 읽기에 어렵고 장식에만 치중한다는 점이다[13]. Figure 7은 Wes Wilson의 “The Association”을 위한 콘서트 포스터(1996)로서 글자 자체가 활활 타오르는 불꽃같은 이미지를 구성해 내어 문화적인 그리고 세대 간의 가치 전이를 상징화해 보여주고 있다.

Figure 7.

「The Association」 Concert Poster, 1996. Reprinted from Meggs [15] with permission.

2) 가독성 캘리그라피

가독성 캘리그라피는 지나치게 화려한 유기적인 곡선을 사용해 읽을 수 없는 혼란스러움을 주기보다 자유롭게 쓴 손글씨로 보는 이로 하여금 편안함을 주고, 읽는데 무리없이 해 주면서 일필의 속도감 있는 표현을 주로 한 것이다. 벽이나 노트에 낙서를 한 듯한 느낌의 표현들과 어린아이의 글씨처럼 불규칙하고 들쭉날쭉하며 자유분방한 다양한 글씨로 표현된다.

장식적 캘리그라피가 주로 펜 위주의 표현을 한 반면에 가독적 캘리그라피의 표현도구는 다양하다. 색연필, 크레용, 싸인펜, 붓, 매직펜, 나뭇가지 등으로 작가의 개성적 의도와 여러 도구에서 오는 다양한 표현이 주는 독특한 필력의 문자들을 볼 수가 있다[1]. Figure 8은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포스터로서 붓의 굵기와 가늘기에 따라 획을 달리하여 자연스러움을 나타내었으며, ‘빛’과 ‘창’이라는 글자를 크고 굵은 글씨체로 써서 행사의 주제를 명료하게 나타내고 있다.

Figure 8.

Gyeongju World Culture Expo. Reprinted from Lee [10] with permission.

3) 조화형 캘리그라피

장식과 가독성을 적절히 섞어 사용한 표현으로 유기적인 곡선과 읽을 수 있는 글자로서의 기능을 살린 것을 말한다. 이러한 유기적 곡선들은 시각적으로 내용을 읽어나가는데 자연스러움과 부드러움을 주고 있으며 유기적 곡선의 장식은 주로 단어나 문장의 일부분에 사용되므로 가독성을 해치지 않고 손글씨에서 느껴지는 자연스러움과 정돈된 느낌을 준다. Figure 9는 폴란드의 페이퍼 커팅 아트인 “Wycinanki”로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개별 파트를 그린 후 이탈리아어와 스페인어를 함께 넣고 스프레이 페인트를 뿌린 것이다. 다양한 색의 종류와 식물이 지닌 곡선과 어우러진 문자는 읽을 수도 있지만 여백을 채워주는 배경장식으로 역할하고 있다. 따라서 조화형 캘리그라피는 장식성 캘리그라피의 단점인 혼란스러움과 가독성 캘리그라피의 단점인 낙서와 같은 느낌은 나타나지 않는다[19]. 조화로운 직선과 곡선의 다양한 전개로 표현되는 조화형 캘리그라피는 읽을 수 있는 글자의 기능을 살리면서도 곡선의 유기적인 선을 통해 여백의 장식을 나타낼 수 있기에 현대사회의 새로운 시각적 트렌드로 등장하고 있다.

Figure 9.

Angel’s Wycinanki. Reprinted from Victionary [23].

현대 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과 의의

1. 현대 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

현대 사회에서 패션은 개인이나 집단의 개성, 문화적 특성, 이념 등을 나타내는 도구로서 캘리그라피를 접목한 패션은 감성적 메시지 전달로서의 캘리그라피,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라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1) 감성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캘리그라피

메시지는 의사소통 모델의 주된 개념으로서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로 나눌 수 있다. 언어적 메시지는 낱말을 사용하여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며, 비언어적 메시지는 낱말보다 행동으로 뜻을 주고받는 것이다. 의사소통 매개체의 종류는 글로 쓰는 문어, 말로 하는 구어, 그림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글, 즉 문자는 조형적 매체로서 인간의 사고와 감성을 함축된 언어로 표현하고 전달하며 조형공간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는 의미에서 그 표현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9].

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문자성은 가독성 캘리그라피와 가장 큰 관련을 갖고 있는데, 의복 위에 표현된 문장의 의미가 착용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그것을 보는 사람들에게 의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문자성은 펑크록과 같은 하위문화패션과 스트리트 패션에서 주로 나타나는데 1960년대 고급 예술과 대중 예술의 경계를 해체한 팝 아트는 여러 가지 기호, 글자 등을 패션의 주요 모티브로 도입하여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였고, 1970년대 후반 펑크 또한 정치적, 사회적 메시지를 가죽 재킷, 티셔츠 등의 아이템에 직접 나타냈다. Figure 10은 Vivienne Westwood와 Malcolm Mclaren의 1982 A/W 초대포스터로서, 붓글씨로 쓴 “Nostalgia of Mud”는 발에 묻은 진흙의 끈적임을 연상시키는 글씨체이다. 이 쇼에서 그는 누더기 같은 거대한 스커트와 진흙색상의 양가죽 재킷, 그리고 화려한 프린트와 구제옷의 느낌이 나는 스타일을 발표함으로써 펑크와 꾸띄르의 개념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하였다. Figure 11의 Vivienne Westwood의 초기 펑크 디자인으로 유명한 것 중의 하나인 디스트로이 티셔츠는 기존의 패션 자체를 뒤집은 것이기도 하지만, 매우 정치적·반사회적인 것이다. 디스트로이 티셔츠에는 “Destory”라는 글자가 위에 씌어 있고, 그 아래에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그림을 거꾸로 배치하고 나치를 상징하는 문양이 프린트되어 있다. 십자가의 예수로 상징되는 기독교는 세속화되기는 했지만 서양의 사회문화적 규범으로 가장 공고한 기성의 가치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12], 이를 나치문양과 함께 배치한 것은 기성 사회에 대한 전복과 저항을 의미한다. 이처럼 하위 문화적 슬로건을 티셔츠 등에 써 넣었던 것이 최근 하이패션에서는 캘리그라피가 지닌 조형적 예술성과 다양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표현도구로 각광을 받으면서 문자를 통한 메시지의 전달과 동시에 조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Figure 10.

Nostalgia. Reprinted from Wilcox [24].

Figure 11.

Destroy T-shirt. Reprinted from Wilcox [24].

검정색 티셔츠에 패션을 거부하는 듯한 “No Fashion”을 써 넣은 Rita Lagune의 작품 Figure 12는 검정색 바탕 위에 거친 붓 터치의 흰 글씨로 힘있게 써서 패션에 대한 저항을 나타나고 있다. Figure 13은 Ann Demeulemeester의 작품으로 거꾸로 쓰여진 “BLACK ROSE”는 보편적으로 글씨는 바로 써야 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도 간판 등에 사람들의 시선을 더 집중시키기 위해서 글씨를 거꾸로 써 넣은 것을 볼 때가 있는데 검정색 티셔츠에 굵은 획의 붓글씨로 빠른 속도로 거칠게 한 번에 써 넣은 이 글씨는 사람들에게 의미심장함을 던져주고 있다. Figure 14는 Jean-Charles de Castelbajac의 작품으로 루스한 원피스에 쓰여진 “I TAKE NEW YORK”은 뉴욕에 취해 있는 분위기를 전달하며 큼직한 글자체에서 장난기와 역동적인 힘을 느낄 수 있다. 글자 아래에 입술을 그려 놓았는데 얼굴과 다리에도 뉴욕에 반해 있음을 나타낸다. 천진난만한 아이들이 쓴 글자처럼 제멋대로의 크기에 끝이 뭉뚝해서 습작같은 캘리그라피이다.

Figure 12.

2006 S/S Rita Lagune. Reprinted from Perfetti [18].

Figure 14.

2009 S/S Jean-Charles de Castelbajac. Reprinted from [31].

2)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

현대는 넘쳐나는 정보와 시각매체의 홍수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정보 전달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이는 패션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으로 나타나는데, 각종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강력한 인지도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 캘리그라피를 응용하여 브랜드 로고를 개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시각적인 함축물인 로고에서 브랜드 명을 아주 쉽게 연상할 수 있도록 심리적으로 유도하여 일차적이고도 즉각적인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실용성은 패션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그 가치를 극대화하여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뜻한다. 즉 문자를 잘 활용한 의복은 다양한 인지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게 되어 상표의 선전효과가 커지고 매출의 증대까지 이르게 된다. Figure 15는 Louis Vuitton의 스테디셀러인 모노그램 스피디 30이라는 백인데 브랜드명을 캘리그라피로 표현해서 가방 전면에 텍스타일 문양으로 활용하고 있다. 캘리그래퍼 Stephane Sprouse와 콜래보레이션한 이 백은 특유의 재치와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며 아트 콜래보레이션은 콜래보레이션의 대상이 예술품이기 때문에 제품의 생명력이 길고 영속성이 생긴다[11]. 브랜드의 가치와 매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선 희소성이 중요하며 이 때 캘리그라피는 브랜드의 예술적 가치를 높여줄 뿐 아니라 브랜드명을 각인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아울러 상업적 실용성까지도 부여한다.

Figure 15.

Monogram Speedy 30. Reprinted from Lee [10] with permission.

독창성이라는 것은 다른 것과 차별화되어 그것만이 지니고 있는 창조적인 것을 뜻하는데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브랜드 로고는 일반적인 활자체에 비해 차별화된 독창성을 갖게 된다. 캘리그라피적인 표현은 형(形)자체가 개인주의적 경향을 띄고 있어

브랜드 로고타입에 적용하였을 때 독특함과 여백과의 조화에서 오는 강한 주목성을 가진다. Figure 16은 Antoni & Alison의 작품으로 획의 굵기를 달리한 불규칙한 글씨체를 은색으로 장식하였다. 사랑스러운 핑크색 망토위에 어떤 다른 것 중에서도 안토니를 사랑하고 선호한다는 것을 나타냄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Figure 17은 Versus의 작품으로 작은 숫자가 프린트된 위에 “Versus”라는 단어를 불규칙하게 흩어지게 써 넣어서 언뜻 보기에는 알파벳인 것 같지만 낱말을 모아놓으면 Versus라는 브랜드를 나타낸다. Figure 18의 셔츠에 쓰인 “Carven Jeans”라는 캘리그라피는 부드러운 펜느낌으로 표현해서 유연함과 자유로움이 느껴지며, 글씨 위에 골드색을 넣어서 Carven이라는 브랜드를 부각시키고 있다.

Figure 16.

2004-05 A/W Antoni & Alison. Reprinted from [29].

Figure 17.

2002-03 A/W Versus. Reprinted from [28].

Figure 18.

2002 S/S Carven. Reprinted from [27].

3)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

유기적인 곡선을 많이 사용해 아름다움을 가한 캘리그라피는 패션 디자인의 장식성을 높이며 예술적 가치를 부여한다. 2006년 패션 디자이너 이상봉은 프랑스에서 열린 파리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에서 한글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의상 Figure 19를 선보였다. 이 작품은 한글의 조형미를 패션에 접목하여 장식적 표현을 한 것으로 이 후 캘리그라피는 더욱 심화되었고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하게 사용되는 시점을 맞이하게 되었다[11]. Figure 20은 David Rondel Cambou의 작품으로 호주 브랜드 String republic의 티셔츠 컬렉션에서 2개의 티셔츠를 만들고 데모 필름에서 입고 있는 본인들을 특수촬영했는데 흰 티셔츠에 붉은색으로 연습하듯이 쓴 글씨체가 장식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붉은색의 역동적인 글씨체로 유연함이 느껴지며 둥글둥글 굴러가는 획을 붙인 글씨체가 손맛을 느끼게 한다. Figure 21은 Angel D’Amico가 디자인한 Wycinanki 핸드백에는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질감있는 도시 배경과 작은 네온사인이 그려져 있어 마치 하나의 풍경처럼 회화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Figure 22는 Jean-Charles de Castelbajac의 작품으로 캘리그라피 글씨체로 무늬와 같은 효과를 내며 회화적인 패션을 보여주고 있다. 규칙없이 쓰여진 여러 가지 글꼴의 표현으로 단순성을 피했으며 안정감과 균형감은 느낄 수 없지만 경쾌함과 서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Figure 19.

2006-07 F/W Lee Sang Bong. Reprinted from [30].

Figure 20.

String republic’s T-shirts collection, David Rondel Cambou, 2007. Reprinted from Victionary [22].

Figure 21.

Wycinanki handbag ads 「Angel D’Amico, 2007」. Reprinted from Victionary [23].

Figure 22.

09-10 A/W Jean-Charles de Castelbajac. Reprinted from [32].

2. 현대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의의

현대 패션에서 캘리그라피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캘리그라피는 감성에 호소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문자를 단순히 읽는 것, 쓰는 것, 보는 것으로 인식하는 관점에서 탈피하여 가독성 위주의 기능주의적 역할 뿐만 아니라, 조형적 표현을 통한 디자인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캘리그라피를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디자이너가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가치를 문자를 통해 직접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사람들이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다양한 손글씨의 형태나 색깔 배치 등을 자유자재로 조작함으로써 내면의 감성적인 의도까지 파악하는데 효과적이다. 둘째, 상업적 측면에서 캘리그라피는 의류업체의 마케팅 능력을 강화시킨다. 캘리그라피로 쓰여진 브랜드 로고나 디자이너 이름은 일반적인 활자체에 비해 차별화된 주목성을 가지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실용적인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셋째, 캘리그라피에서 보이는 독창적이고 회화적인 추상성은 패션디자인에 가치를 부여한다. 현대 패션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성화와 차별화를 요구하게 되었고, 인간의 감성적이고 시각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간의 오감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부각됨에 따라 디자인의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차별화된 소재나 문양 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패션디자인 요소의 일부인 모티브나 패턴을 캘리그라피를 활용해 표현하는 것은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떠나 장식적 조형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패션의 심미적이고 예술적인 역할을 하는데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캘리그라피는 감성에 호소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상업적 측면 뿐만 아니라 조형예술적 측면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Figure 23은 캘리그라피의 특징과 유형 및 현대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간의 관계를 나타낸 도식이며, Table 1은 현대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과 의의를 정리한 것이다.

Figure 23.

The characteristics & types of calligraphy and expression types appearing in modern fashion.

The Types of Expression and Meanings of Calligraphy Appearing in Modern Fashion

결 론

오늘날 문자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시대를 대변하는 매체로서 의미를 갖고 있다. 특히 기존 폰트에서 벗어나 감성적 접근이 가능한 손글씨인 캘리그라피는 조형적 잠재력을 지닐 뿐 아니라 다른 활자체에 비해 주목성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어 디자인을 부각시키는 등 실용성과 예술성을 가지기에 현대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캘리그라피의 표현유형은 가독성 캘리그라피, 장식성 캘리그라피, 조화형 캘리그라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가독성 캘리그라피는 글자의 장식보다는 읽기에 어려움이 없고 편안함을 주며, 메시지 전달효과가 있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장식성 캘리그라피는 유기적인 곡선을 사용해 가독성은 떨어지지만 아름다운 조형물로서 조형적 특성에 맞게 자유롭게 그려낼 수 있는 캘리그라피를 의미하며 이들 가독성 캘리그라피와 장식성 캘리그라피의 특징을 함께 가지는 것으로 장식성과 가독성을 적절히 섞어 유기적인 곡선과 읽을 수 있는 글자로서의 기능을 함께 살린 것을 조화형 캘리그라피라고 한다.

이러한 캘리그라피가 현대 패션에 나타난 유형을 살펴보면 감성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캘리그라피,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 3가지로 범주화할 수 있다. 첫째, 감성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캘리그라피는 캘리그라피의 근간이 문자이기 때문에 형태와 소리와 의미로 구성되며 메시지 전달의 직접적인 장치가 된다는 것이다. 패션 디자이너는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가치를 의복의 디자인이나 소재, 색채 등을 통해 나타내는데, 문자를 통한 직접적인 전달은 사람들이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캘리그라피의 형태나 크기, 색깔, 배치 등을 자유자재로 조작함으로써 내면의 감성적인 의도까지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다. 쉽게 읽을 수 있고 메시지 전달이 가능한 가독성 캘리그라피와 장식성을 함께 지니는 조화형 캘리그라피가 주로 이용되는데, 대중과 친숙한 캐릭터를 함께 사용하여, 여기에서 연상할 수 있는 순수하고 즐거운 문구들로 다양한 가독성을 표현하거나 문자 자체의 약간의 왜곡이나 변형 등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단어와 조화시키며 의식세계에 한정되어 있는 메시지를 감성적으로 전달해준다. 둘째,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로서의 캘리그라피는 브랜드 로고나 디자이너명을 캘리그라피로 표현하여 디자인의 모티브나 패턴으로 활용함으로써 타사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의복이나 기타 패션 상품에 브랜드 로고를 캘리그라피 디자인의 한 형태로서 레이아웃하여 배치시킴으로써 캘리그라피가 가지는 언어적 기능으로서의 브랜드 부각 효과뿐만 아니라 로고를 이용한 조형적 기능으로서의 디자인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하며,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이라는 마케팅적 측면에서 효과를 나타낸다. 주로 가독성 캘리그라피와 조형성이 뛰어난 장식성 캘리그라피를 로고로 활용한다. 셋째, 장식적 조형 표현으로서의 캘리그라피는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떠나 모티브나 패턴으로서 나타난 조형적인 기능만을 수행하게 되는 경우인데, 문자 자체의 생략이나 변형 또는 문자를 이미지의 형태나 분위기와 조화되도록 배열하는 방법으로 디자인에 있어서 시각적인 감성을 표현한 경우이다. 주로 장식성 캘리그라피나 조화형 캘리그라피에서 보여지는 유기적인 곡선을 이용하거나, 다른 도상이나 회화를 디자인의 요소로 함께 활용함으로써 패션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한다.

이와 같이 현대패션에 나타난 캘리그라피는 문자가 가지는 언어적 기능은 물론 패션디자인의 한 요소로 작용하여 실용성과 예술성이라는 심미적인 기능까지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이는 감성에 호소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상업적 측면 뿐 아니라 조형적 측면에서도 캘리그라피가 의미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Notes

The authors declared that they had no conflicts of interest with respect to their authorship or the publication of this article.

Acknowledgements

All of the images can be used by dissertation only for academic research purposes. Also the images are reported be approved by an author, in some image sources were unclear could not be received permission are covered images in the mosaic. After these were published, in case there happens a copyright issue, please contact authors.

References

1. Arnheim R.. 2003. Art and visual perception (C. I. Kim, Trans.) Seoul: Kilinwon. (Original work published 1969).
2. Beaument M.. 1996. Typography & color (J. S. Kim, Trans.) Seoul: Yegyu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3. Choi J. E.. 2007, June 19. Designer Lee Sang Bong who introduce ‘Hangul fashion’ to the world. Hankooki.com Retrieved March 29, 2011 from http://www.hankooki.com.
4. Drogin M.. 1989. Medieval calligraphy: Its history and technique New York, NY: Dover Publications.
5. Hwang J. A.. 2008. Review on the use of calligraphy through the emotional expression of “Seoy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6. Jang A. L., Ko E. S.. 2006;The application of Jean Michel Basquiat`s graffiti to fashion painting.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6):23–34.
7. Kim B. O.. 2003;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utility of oriental calligraphy techniqu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6(4):163–172.
8. Kim S. Y.. 2009;Pattern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modern fashion using typograph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7(2):283–295.
9. Ko E. N.. 1999;A study on the characters and the images as an expressional media in molding. Illusology 5(1):25–44.
10. Lee D.. 2008. Collabonomics Seoul: Herum.
11. Lee K. B.. 2008. Calligraphy Seoul: Ahngraphics.
12. Lee S. O.. 2005;The relation between fashion design of Vivienne Westwood and her political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7(2):101–110.
13. Lee Y. J.. 2007;A study on the expression and the formation of calligraphy. Research Bulletin of Package Design Institute 21:67–95.
14. Massin R.. 1994. Letter & image (C. S. Kim, Trans.) Seoul: Miji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0).
15. Meggs P. B.. 1997. A history of graphic design (Y. H. Lee, Trans.) Seoul: Design. (Original work published 1988).
16. Park C. K., Jung W. J.. 2002;A study of calligraphy in aspect of the experimental typography.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9:121–137.
17. Park J. H., Kim S. A., Jung S. E.. 2007. Typo & calligraphy Seoul: Wellbook.
18. Perfetti S. B.. 2005. Collezioni Italy: Logos Publishing.
19. Sim J. S.. 1996. The study of adoption of Hangul of calligraphy concep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 Suh H. S.. 2004;The study of typography expressed in modern fash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54(2):135–148.
21. Toledo R., Martin R.. 1997. Style dictionary New York, NY: Abbeville Press.
22. Victionary. 2007. Fashion unfolding: Uncover the power of graphics in fashion Berkeley, CA: Gingko Press.
23. Victionary. 2008. Fashion wonderland: Uncover the power of illustration in fashion Berkeley, CA: Gingko Press.
24. Wilcox C.. 2005. Vivienne Westwood London: V & A Publications.
25. Yoo J. H.. 2000;An analysis of the written clothing represented in magazine, <Yea-Won>(I): From 1955 to 1965.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50(7):59–74.
26. Yoon Design Institute. 1998. Design Jungle Seoul: Design Jungle.
27. 2002 S/S Gap collections 2002. Tokyo: Gap Japan;
28. 2002-03 A/W Gap collections 2002. Tokyo: Gap Japan;
29. 2004-05 Autumn & winter Gap collections 2004. Tokyo: Gap Japan;
30. 2006-07 Fall & winter Gap collections 2006. Tokyo: Gap Japan;
31. 2009 Spring & summer Gap collections 2008. Tokyo: Gap Japan;
32. 2009-10 Autumn & winter Gap collections 2009. Tokyo: Gap Japan;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Figure 3.

Pictogram of Sumer. Reprinted from Meggs [15] with permission.

Figure 4.

Cho Seung Ju’s Dragon. Reprinted from Park [17].

Figure 6.

Fashion Statement, Ruben Toledo, 1996. Reprinted from Toledo & Martin [21].

Figure 7.

「The Association」 Concert Poster, 1996. Reprinted from Meggs [15] with permission.

Figure 8.

Gyeongju World Culture Expo. Reprinted from Lee [10] with permission.

Figure 9.

Angel’s Wycinanki. Reprinted from Victionary [23].

Figure 10.

Nostalgia. Reprinted from Wilcox [24].

Figure 11.

Destroy T-shirt. Reprinted from Wilcox [24].

Figure 12.

2006 S/S Rita Lagune. Reprinted from Perfetti [18].

Figure 14.

2009 S/S Jean-Charles de Castelbajac. Reprinted from [31].

Figure 15.

Monogram Speedy 30. Reprinted from Lee [10] with permission.

Figure 16.

2004-05 A/W Antoni & Alison. Reprinted from [29].

Figure 17.

2002-03 A/W Versus. Reprinted from [28].

Figure 18.

2002 S/S Carven. Reprinted from [27].

Figure 19.

2006-07 F/W Lee Sang Bong. Reprinted from [30].

Figure 20.

String republic’s T-shirts collection, David Rondel Cambou, 2007. Reprinted from Victionary [22].

Figure 21.

Wycinanki handbag ads 「Angel D’Amico, 2007」. Reprinted from Victionary [23].

Figure 22.

09-10 A/W Jean-Charles de Castelbajac. Reprinted from [32].

Figure 23.

The characteristics & types of calligraphy and expression types appearing in modern fashion.

Table 1.

The Types of Expression and Meanings of Calligraphy Appearing in Modern Fashion

Type of expression Methods of expression Meaning in fashion design
Calligraphy for conveying emotional messages Letter imaging Communication tools appealing to emotion
Political or social slogan •Conveyance of message and value through letters
•Focus on legibility
•Effective for understanding internal emotional intentions
Calligraphy as a special brand image Designer or brand name in calligraphy Brand image upgrade through differentiated attention
Decorative font design •Expression of personality and identity
•Commercial ads effect
•Emphasis on visual image
Calligraphy as a expression of formativeness Transformation of letter through excessive decoration Value through unique pictorial artistry
Various letter with picture •Decorative function
Artistic expression with pictures and letters •Expression of disengaged personality and beauty